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그리고 지금은 넷플릭스까지 빅테크라면 죄다 광고로 먹고 살죠. 그래서 스마트폰이나 PC 스크린 뒤에서는 빅테크간의 엄청난 광고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똑똑한 개발자들은 어떻게 하면 광고를 더 많이 클릭하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는 말도 나올 정도입니다. 머신러닝이 가장 잘 적극적으로 적용되는 분야도 바로 광고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광고 뒤에서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개발자들이 어떻게 광고 클릭을 유도하고 있는지를 머신러닝 기반 광고 솔루션 회사 몰로코의 박종천 헤드 오브 아키텍처와 함께 들여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