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는 사용자가 원하는 게 아니라 필요한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둘의 차이는 돈을 내느냐, 안내느냐 이죠. 필요하면 돈을 냅니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믿을 게 아니라 사용자의 돈을 믿어야 하는 것이죠. 비타민이 아니라 결정적인 순간에 돈을 낼 수밖에 없는 진통제를 팔아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30년 개발자 박종천님의 사스(SaaS) 강의 2편입니다. B2B 사스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요? 특히 운영에 엄청난 돈이 드는 머신러닝 기반의 사스는 어떻게 돈 벌 수 있을까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