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정의 리더십 코칭] (59) 리더의 인격은 언제 나타날까?

리더들은 대개 훌륭해 보인다. 특히 학식 있고 돈도 있고 성공도 하고 강연도 하고 명예와 권력도 있는 리더들은 더더욱 그러하다. 멋지게 보이고 존경스러워 보인다.

그러나 그들의 진짜 인격이 나타날 때가 있다. 바로 손해가 되는 일이 발생했을 때 또는 약자들을 대할 때다.

리더가 진짜 존경할만한지는 평소 그가 얼마나 멋진가가 아니라 그들에게 개인적 손실이 가해질 때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결정된다. 물론 인간인 이상 자신에게 직접적인 손실이 발생하면 자신을 보호하고 책임을 미루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작은 손실에도 과도하게 분노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데 급급한 리더들이 있다.

또한, 리더들 가운데 겉은 멋지고 예의 바르고 자신과 이해가 맞는 이들에게는 한없이 잘하는데 콜센터 직원, 서비스 직원, 운전기사, 비서, 웨이터, 안내원, 임시직 직원, 아르바이트생, 배달부, 청소부 등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작은 실수라도 하면 예민해지고 분노하는 분들도 있다. 동정이나 공감이라고는 거의 없는 분들이 있다.

이러한 리더들이 높은 위치에 있을 때는 공통적으로 훌륭한 사람들은 다 떠나고 주위에는 아부꾼들이나 여우 같은 사람들만 득실거린다. 리더들의 본 모습은 손실을 보거나 약자를 대할 때 나타나는 것임을 기억하자. 이럴 때 품위를 지키는 리더들이 바로 인격 있는 리더들이다.

베스트클릭

상단 이동 뒤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