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구글입니다. 미국 법무부와의 소송으로 검색 부문과 광고 기술 부문의 강제 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검색 점유율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크롬, 검색으로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는 광고 기술 부문을 잃게 된다면 앞으로 구글의 미래도 장담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만큼은 상황이 정반대입니다. 그간 구글이 간절히 원하던 고정밀 지도 반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구글맵을 중심으로 하는 로컬 비즈니스가 크게 성장하게 되겠죠. 양 국가에서 구글이 처한 상황을 정리해봅니다.